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밥상 & 요리들

오이 짱아찌 & 마늘 짱아찌 만들기

 

 

여름이라 그런지 오이, 양파 등...여름 채소들

 

가격이 싸죠? 그래서 올해는 저도 "오이 짱아찌" 를 담아봤습니다

 

먼저 오이, 양파를 준비해 주세요

 

오이는 마트에서 산거고 양파는 저희 시아버님이

양파농사를 지으시는데 지난번에 방문했을때

몇개 뽑아왔어요^^

 

상품(알이 크고, 단단하고 좋은 것)은 시장에 내야하니까

전 하품(일이 작아서 상품 가치가 없는 것)으로 가지고 왔지요^^

 

 

 

 

작아도 햇양파여서 그런지 맛있어요..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쫙~ 빼주세요

 

 

 

 

유리병도 끓는 물에 소독해서 물기를 말려주세요

 

병을 끓는 물에 넣고 소독해도 되는데

전 물을 팔팔 끓여서 병에 두번 정도 부어서

소독합니다..ㅋㅋ

 

 

 

 

소독된 병에 오이와 양파를 차곡차곡 넣어주세요

 

오이 짱아찌는 많이 담아놓으면

맛이 떨어질것 같아서 전 중간정도 크기의

병에 조금씩 만들어서 먹는답니다...

 

 

 

 

간장물을 만들어 주세요..

 종이컵으로 했구요..

 

간장1, 물2, 식초1, 설탕1 로 했는데요

입맛에 따라서 더 넣거나 줄이거나 하시면 될꺼같아요^^

 

 

 

 

간장물을 팔팔 끓이고 올라오는 거품은 숟가락으로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팔팔 끓인 간장물을 오이가 담겨있는 병에

바로 부어주세요...

 

식혀서 넣으면 오이의 아삭한 맛이

없어진다고 해서 저도 끓여서 바로 부어주었어요..^^

 

하루나 이틀정도 냉장고에 두었다가 드시면 됩니다..ㅎㅎㅎㅎ

 

 

 

 

 

그리고 마늘 짱아찌도 담으려고 전처리 해줬어요..^^

 

요즘 육쪽마늘이 나오더라구요.. 작년엔 정말 많이 담았는데요..

올해는 조금만 담으려고요..ㅋㅋ

 

마늘을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말려주세요

 

 

 

 

유리병이나 유리용기에 넣고 식초를 잠길정도로 붓고

일주일정도 실온에서 보관해주세요.

 

식초에 담가놓으면 마늘의 매운맛이 사라진데요..

 

작년에 제가 담은 마늘 짱아찌가 매운데 이 과정을

거치지 않아서 그런가 싶어서 올해는 식초에 담군거에요..ㅠㅠㅠ

 

 

 

일주일째가 되면 담가놓은 식초물을 따라 버리고

간장물을  만들어서 끓이고, 식혀서 부어 주시고(마늘 잠기도록이요..)

 

3일 정도 있다가 간장물만 따라내서 다시한번 끓이고 식히고를

세번정도 반복해야

 

맛있는 간장 짱아찌가 됩니다...^^

 

 

 

일요일도 바쁘게 움직여서 한 두가지 만들어 놓으니

마음이 뿌듯합니다~~~^^ 이젠 먹을일만 남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