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일상..

김치 담그기

 

 

" 김치 담그기"

 

 

 

내 나이 마흔이 넘어서

 

난생 처음으로 김치라는걸.. 담그어봤다^^;;

 

그것도 비교적 쉽다고하는

 

오이김치와 깍두기

 

 

 

김치는 항상 친정어머니께서 해주셔서

 

걱정없이 먹고있긴한데

 

이제 나이도 먹어가고

 

요즘에와서 김치를 담그어봐야 하지 않을까 하는..생각이 든다.. ㅋㅋ

 

 

 

그래서 집에 마침 오이가 있어서

 

오이김치 먼저 담기도전...

 

 

 

또 사진이 과정샷은 하나도 없네..ㅠㅠ

 

 

 

 < 오이김치 담그기.. >

 

 

먼저 오이를 깨끗이 씻은 후 먹기편한 크기로 잘라서

 

굵은소금에 절여놓는다

 

부추도 깨끗이 씻은 후 오이와 같은 크기로 썰어둔다

 

 

 

 

 

 

대파, 청양고추, 양파 등 입맛에 맞춰서 넣으면 된다

 

양념장에는 고추가루, 새우젓, 까나리액젓, 다진마늘, 설탕, 매실액기스를 넣었고

 

입맛에 맞춰서 가감하면 된다

 

 

 

오이와 부추를 섞은 후 양념장을 넣고

 

버물버물버물......^^

 

 

 

 

보기에 색깔은 괜찮아 보인다 ㅋㅋ

 

맛을 보았더니 조금 싱거웠는데

 

몇일 지나서 다시 먹었을때는 양념이 배어들어서 맛이 괜찮았다^^

 

 

 

첫 오이김치 성공적?~~~^^;

 

 

 

깍두기 담기 전...

 

 

오늘 아침 둘째가 현장체험학습을 가는 날이라

 

아침부터 부지런히 싼 김밥과 유부초밥

 

한 컷 찍고....ㅋㅋㅋㅋㅋ

 

 

 

 

 < 깍두기 담그기.. >

 

 

무 2개를 깨끗이 씻은 후

 

깍뚝썰기로해서 자르고 굵은소금으로 절인 후

 

물에 헹구고 바구니에 받쳐서 물기를 빼놓는다.

 

 

 

여름무는 가을무처럼 단맛이 없어서

 

많이 담지는 말아야한다.

 

그리고 크기도 너무 크게 썰지말고 작게 써는게 좋다고한다

 

 

 

쪽파와 청양고추 도 준비한다

 

 

 

양념장에는 고추가루, 까나리액젓, 새우젓, 매실액기스, 설탕, 다진생강..

 

여기에 요구르트 1개~2개정도

(동생이 요구르트 들어가면 맛보장 한다고 해서 넣어봤다 ㅋㅋ)

 

 

무와 파를 한데 넣고 후루룩~ 섞어주고

 

양념장을 넣고 양념이 한곳에 뭉치치 않도록

 

무와 잘 섞어준다..

 

섞어가면서 맛을 보고 싱거우면 까나리액젓이나 소금으로 간을 한다

 

하루나 이틀 베란다에서 보관 후 냉장고로 쏙~~

 

 

깍두기도 성공적?..ㅋㅋㅋㅋㅋ

 

 

오이김치나 깍두기는 담그는것이 비교적 간단해도

 

이것저것 준비하고 자르고 절이고.. 하는 시간들이 많이 걸리긴 한다.

 

 

 

그래도 생전 처음 내손으로 담아본 김치이니 좋구나~~~^^

 

우리 가족들이 잘 먹어줘야 할텐데~~~

 

설마 나만 먹는거 아니겠지?ㅋㅋㅋㅋ

 

 

 

오이김치 & 깍두기 담그기... 성공적인건가???.....^^~

'소소한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페 로코갤러리...  (6) 2017.07.04
천일홍 들인날  (2) 2017.06.20
봄이에요....봄...^^  (0) 2017.04.23
캡슐커피통의 화려한 변신(?)^^  (0) 2017.04.11
지난주...추석연휴...  (2) 2016.09.19